> 본문바로가기

메인 | NPA소개| 응모안내|심사기준 | 평가방법 | 고객지원 | 커뮤니티| my page
함께 이룬 경영혁신 함께 꿈꾸는 밝은 미래
Home > NPA소개 > 기본사상 > 조직과 개인별 학습

조직과 개인별 학습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에서 실시하는 학습과 개인별 학습을 잘 운영하고 지원하여야 한다. 조직과 개인의 학습은 비전을 갖춘 경영진의 목표 중의 하나이다.
조직의 학습이란 현재의 일에 대한 접근방법과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변화를 수용함으로써 새로운 목표 또는 접근방법으로 이끄는 것을 말한다.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조직 운영방식에 잘 반영되어야 한다.
학습은

  • 일상적 업무의 규칙적인 부문이며
  • 개인, 작업단위, 그리고 조직수준에서 실행되는 것이고,
  • 문제를 근원적인 차원에서 해결하도록 하고,
  • 조직전체에 걸친 지식의 공유에 초점을 맞추고,
  • 중요한 변화나 개선의 기회가 주어질 때 이루어진다.

학습은 종업원의 아이디어, 연구개발(R&D), 고객의 소리, 베스트 프랙티스의 자료와 벤치마킹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조직에서 실시하는 학습을 통해

  • 새롭게 창출된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고객에게 줄 수 있고,
  • 새로운 사업기회를 개발할 수 있으며
  • 불량, 결함, 폐기물 및 이와 관련된 비용을 줄일 수 있고,
  • 대응속도와 사이클타임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고,
  • 조직의 모든 자원을 사용하는 생산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공공적 책임과 서비스로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종업원의 성공은 개인적 학습과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졌느냐에 달려 있다.
조직은 교육훈련과 지속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하여 종업원 개개인의 학습에 투자되어야 한다.
직무전환, 지식 또는 기술 습득시의 임금 인상 등은 이러한 성장의 기회를 줄 수 있다.
OJT도 비용절감의 효과적인 훈련 방법이며, 조직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이러한 훈련을 잘 연계하는 방법이다.
또,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이나 위성방송들의 선진 기법을 사용하면 효과적인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개인별 학습은

  • 조직에 더욱 만족하고 다방면의 기술을 습득한 종업원을 만들 수 있고,
  • 조직에서 다른 기능을 학습할 기회가 많아질 수 있으며,
  • 혁신을 위해 개선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위한 학습 뿐만 아니라, 대응력, 적응력, 효율성을 제고하는 학습을 실행한다면
조직과 종업원에게 시장 점유수준의 유지능력과 성과가 좋아지는 이익을 가져다 준다.